• 최종편집 2025-03-21(금)
  • 전체메뉴보기
 
  •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 제공
  • 중국과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8700km 고도 도로, 세계유산 공동 등재
화면 캡처 2024-07-03 214722.jpg
지난 5월 산시(陝西)성 시안(西安)의 산시(陝西) 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전시회에 전시된 문화재를 관람객들이 감상하고 있다. 중국,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의 문화 유물을 전시하고 고대 실크로드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을 기념하는 이 전시회는 11월 18일까지 진행된다.

 

 

[thegmnews/china daily] 지난달 고대 실크로드 무역 통로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을 맞아 중국 북서부 산시성에서 진행 중인 전시회에서 역사적 경로를 따라 위치한 여러 유적지의 놀라운 보존 노력을 공개했다.


2013년 1월 중국과 중앙아시아 이웃 국가인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은 공동으로 현재 산시성의 수도인 장안에서 중앙아시아의 중심부까지 이어지는 8700km에 이르는 고대 도로에 대해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했다.


유네스코는 2014년 6월 "실크로드: 장안-톈산 회랑의 경로 네트워크"를 세계유산 목록에 등재했다. 산시 역사 박물관의 진한 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그 자랑스러운 순간으로부터 10년을 기념하는 자리다.


5월 18일에 시작해 11월 18일까지 진행되는 전시회의 큐레이터인 위에민징은 이 회랑이 기원전 2세기부터 16세기까지 3국의 대표적인 유적지 33곳과 이들 간의 소통과 교류를 조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과 카자흐스탄의 고고학 유적지와 박물관에 소장된 330여 점의 유물이 전시되며, 실크로드를 따라 고대 도시의 배치, 종교적 신념, 상업 무역, 예술적 추구에 대한 공정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고 그녀는 말했다.


많은 전시품이 실크로드를 따라 이루어진 문화 교류에 대한 웅변적인 증언을 담고 있다고 위에는 말했다.


예를 들어 카자흐스탄의 탈가르 유적지에서 13세기 또는 14세기에 만들어진 연결 진주 무늬가 있는 그릇이 전시되어 있다. 중국에서 발굴된 많은 당나라(618~907년) 금은 도자기에서도 비슷한 문양이 발견되었다고 그녀는 말했다.


"이 패턴은 서아시아에서 흔히 볼 수 있었다. 고대 중국인들이 서아시아로 가기 위해 중앙아시아를 거쳐야 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고대 실크로드를 따라 문화 교류가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전시된 유물 중에는 중국에서 불교가 확산되었음을 보여주는 당나라 시대 탑형 항아리도 있다. 이 유물들은 대부분 산시 역사 박물관의 수장고에서 꺼내온 것으로, 공개적으로 전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러한 항아리는 당나라의 고위층 무덤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탑은 원래 인도에서 사리라(불교 고승의 화장한 유골에서 발견되는 결정체의 흔적)를 담는 용도로 사용되었지만 불교가 중국에 전파되면서 고대 중국인들은 화장이 아닌 매장 전통을 따랐다.


"그 결과 탑 모양의 부장품을 만들어 관 옆에 상징적인 제스처로 배치했는데, 이는 불교가 중국의 장례 풍습에 미친 영향을 보여준다"라고 위에는 말한다.


문화유산 루트를 따라 33곳의 유적지는 중심 도시, 교통 및 방어 유적, 무역 정착지, 종교 건물, 산시성 한중에 있는 한나라(BC 206~AD 220) 황제 특사 장건의 무덤 등 5가지로 분류되어 있다.


기원전 139년경 한나라 무제(기원전 156~87년)는 장 건이 이끄는 호송대를 서쪽으로 보내 결국 중앙아시아로 향하게 했다. 이는 실크로드 개통의 상징적인 사건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위에는 말했다.


간쑤성 둔황에 있는 모가오 석굴의 벽화 복제품도 전시회에 전시되어 있다. 이 벽화는 장쩌민의 여정을 묘사하고 있으며 이 사건이 미친 영향을 보여준다고 그녀는 말했다.


"기원전 2세기 장제가 길을 연 것은 외부와의 소통에 대한 중국인들의 열망을 보여준다. 그의 노력으로 진나라(기원전 221~206년)와 한나라 왕조는 당시 중앙아시아는 물론 서방 국가에까지 효과적으로 소개댔다"라고 위에는 말합니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개방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다"라고 덧붙였다.


산시 역사박물관의 허우 닝빈 관장은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문화유산과 유적지 보호를 촉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동 신청이 승인된 2014년 이후 더 많은 고고학적 발견과 문화유적 보호, 교육 활동을 통한 고대 유적지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허우 관장은 말했다.


"중국 고고학자들은 지난 10년 동안 중앙아시아 및 서아시아 유적지 보호를 지원하기 위해 전문 지식을 전수하기도 했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차이나데일리 제공>




전체댓글 0

  • 8268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대 중국-중앙 아시아 관계를 보여주는 '시안 실크로드 전시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