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7-14(일)
  • 전체메뉴보기
 
  • 더지엠뉴스와 KIC중국 공동
  • 허우푸, 둥팡전기, 성위안환바오, 샤우 신재생에너지
  • 훙다싱예, 커신지덴, 지우하호

글로벌혁신센터.jpg

고체수소저장 관련 기업 현황

 

1) 허우푸HOHPU CLEAN ENERGY GROUP

 

현재 기업의 수소 에너지 사업으로는 수소 에너지 충전 장비, 수소 에너지 관련 공정 EPC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수소 에너지 충전 장비에는 수소 압축기, 액체 수소 진공관, 수소가스 질량유량계, 수소 충전기, 수소 노즐 등이 포함된다.

 

2021년 수소 충전 장비 매출은 8126만 위안에 달했다. 같은 해 기업은 유상증자를 통해 155억 위안의 자금을 조달해 차량용 저압 고체 수소 에너지 시스템 1만개, 대형 수소 에너지 저장 시스템 5000, 소형 수소 에너지 저장 시스템 8000개 생산 라인을 구축했다.

 

2019년에는 쓰촨(四川)대학교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쓰촨대학교 측으로부터 바나듐·티타늄 기반 수소저장합금 중간 테스트 공정 및 합금 제조 프로젝트’, ‘바나듐·티타늄 기반 수소 저장 합금 중간 테스트 공정 및장비 연구 프로젝트를 의뢰받아 기술 서비스와 후속 연구를 진행했다.

 

2022년의 경우 쓰촨대학교와 함께 운남 전기과학원 2022년 태양전지 수소 에너지 변환 기술연구 및 설비 시범생산 프로젝트에 선정됐다. 해당 프로젝트는 허우푸(厚普) 주식회사가 처음으로 진행한 태양전지-수소 생산-고체 수소의 저장-충전-발전-통합의 통합형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202211월 기업은 옌신(燕新) 홀딩스 그룹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청두지칭(成都集氢, 17% 지분 보유) 합작기업을 설립했다. 이 합작기업은 금속 고체 수소 저장 소재 및 시스템의 연구, 설계, 생산, 판매에 종사할 예정이다.

 

2) 둥팡전기(东方电气)

 

둥팡전기는 2023325광저우난사(南沙) 전기수소 스마트에너지 고체 수소발전 계통연계 프로젝트에서 저압 고밀도 수소저장, 결합 수소 연료전지 열전기 연계공급 시스템, 3급 정적 압축 시스템 구축 업무를 담당했다.

 

동방전기의 고체 수소저장 시스템은 금속 수소 화합물을 네 단계로 압축 할 수 있으며, 온도 등 파라미터 변경을 통해 3Mpa에서 80Mpa까지 압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수소 연료 자동차에도 수소 공급이 가능하다.

 

둥팡전기 산하 수소에너지 플랫폼인 동방보일러는 수소에너지 공급 측면에 사업을 집중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수소의 생산-저장-운송-충전 등 단계를 커버한다.

 

기업은 현재 고압 수소저장 용기의 양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체 수소저장용기의 개발을 진행 중이다.

 

3) 성위안환바오(圣元环保)

 

2022년 유연공정기술연구원유한공사(GRIMAT)와의 전략적 협력을 체결했으며, 협력 업무는 수소 에너지 연구원 발전계획 및 플랫폼 구축 수소저장 소재의 연구 및 생산 고체수소저장장치 풍력-태양열 수소생산-수소저장-수소 응용 시범 및 업그레이드 등이다.

 

주로 취안저우(泉州), 샤먼(厦门) 두 지역을 시범지역으로 설정했으며, 샤먼 성원 녹색에너지유한공사(厦门圣元绿色能源有限公司)와 취안저우 유원 수소에너지연구원유한공사(泉州有元氢能源研究院有限公司)와 함께 협력한다.

 

- 샤먼 프로젝트: 유연공정기술연구원유한공사(GRIMAT)의 지도 아래 수소에너지 연구센터 실험실과 수소에너지 장비 통합 프로젝트를 구축. 고체수소저장 소재의 연구개발로 수소 자동차 및 선박의 활용과 보급.

 

취안저우 프로젝트: 고체수소저장 시스템의 활성화 및 응용 프로젝트. 석유화학 산업단지에서 배출되는 산업 부산물 수소를 활용해 고체수소저장 소재를 활성화시키고, 수소 기체의 저장, 운송 등 단계에서 광범위 활용.

 

4) 샤우(厦钨)신재생에너지

 

자회사인 샤우(厦钨)수소에너지는 수소저장 합금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주로 니켈 수소 전지 생산에 사용되는 주요 소재다. 향후 고체 수소 사업을 주력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5) 훙다싱예(鸿达兴业)

 

훙다싱예는 산업발전 초기부터 액체 수소 생산 및 운송 관련 사업을 전개한 중국의 상장 기업 가운데 하나로, 기체, 액체, 고체 세 가지 수소의 저장 및 운송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수소저장용 보틀, 수소저장용 탱크, 양자 교환막 등을 개발 및 생산한다.

 

6) 커신지덴(科新机电)

 

기업은 20224월 안타이창밍(安泰创明) 기업과 함께 고체 수소를 수소원 매개체로 사용하는 고체 기체 수소저장장치 제품 및 응용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여기에는 상온 상압 수소충전소 저장장치(시스템), 고온 고압 대형 수소저장 및 운송 장치의 공동 연구개발,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수소저장 및 운송 장치의 연구개발이 포함돼 있다

 

또 이를 기반으로, 수소 충전 저장 시스템, 중장거리 수소저장 및 운반 차량 등에 대한 제품 연구개발과 보급 업무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7) 지우하호(九号)

 

기업은 20213Segway APEX H2 전기 오토바이를 출시했다. 이 제품에는 고체수소저장 기술이 활용됐으며, 특별 제작된 에너지 저장 탱크가 장착돼 있다.

 

 

또한 안전성이 뛰어나고, 크기가 작으며, 수소저장 밀도가 굉장히 높다는 특징이 있다. 최대 출력은 60kW에 달하며 4초 안에 100Km 가속이 가능하고 최고 시속은 150Km/h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KIC중국(글로벌혁신센터·김종문 센터장)은 2016년 6월 중국 베이징 중관촌에 설립된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비영리기관이다.

한국 창업기업과 혁신기업의 중국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또 중국 진출의 정확한 로드맵을 제공하고 플랫폼 역할도 한다.

전체댓글 0

  • 081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에서 주목하는 고체수소저장 기업은? 2회 [산업 트랜드 3-2]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