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지엠뉴스] 중국공산당 제20기 중앙위원회 3차 전체회의에서 ‘과학기술 굴기’를 발표한 이후 각 정부기관들의 후속 조치가 잇따르고 있다. 이로써 시장은 과학기술과 연관된 중국 관련 산업과 증시 등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외국인 투자 활성화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해외 기관 투자자의 국내 증권 선물 투자 자금 관리에 관한 규정'을 개정해 오는 8월26일부터 적격외국인투자자(QFII)와 위안화적격외국인투자자(RQFII)의 국경 간 자금 관리를 더욱 최적화한다.
주요 내용은 업무 등록 절차 간소화, 계좌 관리 최적화, 외환 관리 개선, QFII/RQFII와 은행 간 채권 시장(CIBM)의 외환 위험 관리 모델 통합 등이다.
■중앙기업 지원 확대
류샤오천징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국의 책임자는 투자자의 정책 지원을 늘리고 중앙 기업이 새로운 기술 혁명과 산업 변혁의 방향을 주시하도록 지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5년 동안 중앙 기업은 대규모 장비 교체 및 변형에 총 3조 위안(약 572조원) 이상을 투자할 것으로 국무원은 예상했다. 중앙기업은 중국의 중앙정부가 관리 · 감독하는 초대형 국유기업을 말한다.
■고주파 거래세 대폭 인상
최근 '고주파 거래(HFT) 및 매매 비용이 현재 건당 0.1위안에서 1위안으로 증가했다'라는 소식이 업계에 퍼졌다.
한 사모펀드 임원은 최근 고주파 정량적 거래의 차별화된 수수료 약정에 대한 감독 회의에서 의견을 수렴했으며 고주파 거래로 식별될 경우 데이터 수수료의 위탁 수수료가 0.1위안에서 1위안으로 증가하고 각 철회 수수료는 5위안이라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 내용이 맞다면, 고주파 거래 비용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고주파 거래로 인정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상하이 종합 총 수익 지수 실시간 시세 발표
상하이 증권 거래소와 중국 증권 지수 유한공사가 '상하이 종합 총 수익 지수 실시간 시세 발표에 관한 공고'를 발표했다.
상하이 증시의 전반적인 수익 상황을 투자자들이 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상하이 증권 거래소와 중국 증권 지수 유한공사는 29일부터 상하이 종합 수익 지수의 실시간 상황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기로 결정했다. 지수 코드와 약칭을 각각 '000888'과 '上证收益'으로 조정했다.
■욍이 외교부장, 美 만나 "대만은 중국과 하나"
왕이(王毅) 중국 공산당 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회동했다.
왕 부장은 이 자리에서 대만은 중국의 핵심이익이며, 남중국해는 중국의 영토라고 강조했다.
양측은 또 현재 중미 관계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모든 수준에서 의사 소통을 계속하고 지난해 샌프란시스코에서 양국 정상이 만나 합의한 중요한 내용을 더욱 구현하기로 했다.
■'비은행 지불 기관 규정' 발표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비은행 지불 기관의 감독 및 관리에 관한 규정 시행 규칙'을 공포했다. 규칙은 총칙, 설립, 변경 및 종료, 지급업무규칙, 감독관리, 법적책임 및 부칙을 포함해 총 6장 및 77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례'의 규정을 구체화하고 지급기관이 건전한 발전을 표준화할 수 있도록 강력한 제도적 보장을 제공한다
■혁신 중소기업 지원
중국은 혁신 주도 개발 전략을 구현하고 정부 재정 보증 시스템의 역할을 더 잘 수행하며 더 많은 금융 자원을 활용해 기술 혁신 중소기업의 발전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최근 과학 기술 혁신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금융 보증 기금이 시스템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소규모 농업 지원에 중점을 두고 과학 기술 혁신 재보증 사업의 규모와 위험 공유를 늘리고 지방 정부 재정 보증 및 재보증 기관이 더 많은 과학 기술 혁신 중소기업에 대한 보증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은행과 각급 정부 재정 보증 및 재보증 기관은 시장 지향적인 운영과 지속 가능한 상업의 원칙에 따라 발전 가능성이 있는 기술 혁신 중소기업을 독립적으로 선택하고 법률 및 규정에 따라 대출을 검토하고 대출 보증을 지원할 방침이다.
■리츠 정상적 발행 지원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기반 시설 분야의 리츠(REITs) 프로젝트의 정상적인 발행 촉진에 관한 고시를 통지했다.
통지문에 따르면 인프라 REITs는 투자 및 자금 조달 메커니즘 혁신 촉진, 자본시장 개혁 심화, 서비스 실물 경제 발전의 역할 강화 등을 담았다.
모든 참여자는 시장화 및 법치화의 원칙을 엄격히 시행하고 각자의 임무를 수행하고 각자의 책임을 지며 법률 및 규정에 따라 기반 시설 REITs의 더 나은 상시 배포를 촉진해야 한다.
■지정 규모 이상 공업기업 상반기 3.5% 이윤 증가
중국 국가통계국은 1월부터 6월까지 지정된 규모 이상의 공업 기업의 총 이윤은 3조511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국유 지주 기업은 전년 동기 대비 0.3% 증가한 1조2083억 위안의 총 이윤을 달성했으며 주식 기업은 1.5% 증가한 2조6243.3억 위안의 총 이윤을 거뒀다.
외국 기업 및 홍콩, 마카오 및 대만 투자 기업은 11.0% 증가한 8614.9억 위안, 민간 기업은 6.8% 증가한 9193억 위안이었다.
■3850.5억원 7일물 역환매
중국 인민은행 지난 26일 3580억 5000만 위안 규모의 7일물 역환매 운영을 실시했으며 낙찰금리는 1.7%로 이전과 동일하다.
■과학기술 산업 발전 가속화
공업정보화부는 회의를 열고 지능형 네트워크 자동차, 신소재, 바이오 제조, 수소 에너지, 휴머노이드 로봇, 메타 우주, 두뇌 인터페이스, 양자 정보, 저공 경제 및 상업 우주 분야의 정확한 발전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품질 생산력의 발전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공지능 발전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과학기술혁신국은 응용시범으로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을 견인하는 것을 가속화하고 고부가가치 시나리오를 깊이 발굴하고 전면적으로 개방한다고 밝혔다.
또 고품질 데이터 세트 표준 시스템 및 건설 경로를 탐색하고 주요 산업의 고품질 데이터 세트를 배치로 구축하고 지능 계산 센터 및 인력 스케줄링 운영 플랫폼 건설을 질서 있게 추진한다.
아울러 지능적 공급 능력을 강화하고 최전선에 집중하여 대규모 모델 능력을 향상시키고 대규모 모델 평가 시스템을 개선하고 다수의 산업 개발 커뮤니티 구축을 모색키로 했다고 전했다.
■상하이 3대 시범 산업 모펀드 출시
상하이증권거래소에서 3대 시범 산업 모펀드가 출시됐다. 집적 회로, 바이오 의학, 인공지능 모펀드와 미래 산업 펀드를 포함한 총 1000억 위안 규모다.
집적회로 모펀드는 직접회로 설계, 제조 및 테스트, 장비 재료 및 부품 및 기타 분야에 중점을 둔다. 바이오 의료 산업 모펀드는 혁신 의약품 및 고급 제제, 고급 의료 기기, 생명 공학, 고급 제약 장비 및 기타 분야가 핵심이다.
인공지능 산업 마스터 펀드는 지능형 칩, 지능형 소프트웨어, 자동 운전 및 지능형 로봇 분야에 대한 투자에 방점을 찍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