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지엠뉴스] 중국국가기술이전하이난센터(国家技术转移海南中心)는 2022년 중국 과학기술부(科学技术部)의 승인으로 설립된 전국 12번째 국가급 기술이전센터다.
과기부 횃불첨단기술산업 개발센터(科学技术部火炬高技术产业开发中心)와 하이난성 과기청(海南省科学技术厅)의 지원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하이난센터는 중앙 기업인 ‘중국통용기술(그룹) 지주유한공사(央企中国通用技术(集团)控股有限责任公司)’가 시장화 방식으로 운영하는 유일한 국가급 기술 이전 플랫폼이다.
하이난센터는 과기부가 하이난 자유무역항 건설을 지원하기 위한 중요한 조치로, 하이난 자유무역항의 제도의 통합적 혁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술 요소의 국경 간 이동에 대한 허브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 모든 요소가 집결되고 모든 단계가 통합된 글로벌 기술 이전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국가기술이전 하이난센터 건설방안(国家技术转移海南中心建设方案)’에 따르면 하이난센터의 주요 역할은 △‘인터넷+’ 기술 이전 종합 서비스 플랫폼 건설 △‘온라인+오프라인’ 융합의 글로벌 기술 이전 서비스 체계 구축 △글로벌 기술 이전 시범구 건설 및 첨단기술 산업 발전의 새로운 엔진 마련 △정책 및 제도의 혁신 촉진 △글로벌 기술 이전의 새로운 중심지 구축 등이다.
하이난 센터는 2025년까지 기술 요소의 국경 간 자유로운 이동 매커니즘의 선두주자, 기술의 국경 간 이동 제도 혁신의 신고지, 글로벌 기술 이전 기관과 기술 무역 서비스 산업의 집결지, 하이난 자유무역항 과학기술 혁신의 핵심자원 및 첨단기술 산업 발전의 새로운 엔진으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성과
1) 국가기술이전 동부센터와 MOU 체결
2022년 11월, 중국 국가과학기술부, 하이난성 인민정부, 상하이시 인민정부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2 푸장 혁신 포럼 하이난 분과 포럼에서 하이난센터는 국가기술이전 동부센터와 업무협약(MOU)를 맺었다. 당시 포럼에는 하이난 센터의 리옌(李焱) 이사장과 궈펑(郭鹏) 주임이 참석했다.
2) 염산 사프라핀(sapropterin) 산제 제품에 관한 협력 MOU를 체결
2023년 11월 6일 제6회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에서 통용기술 중국의약(通用技术中国医药), 국가기술이전하이난센터, 인도라디안박사실험실기업(印度瑞迪博士实验室公司)은 염산 사프라핀(sapropterin) 산제 제품에 관한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 제네릭 의약품 대기업인 인도의 레디 박사와 중국 중앙 기업간의 첫 협력으로, 국가기술이전 하이난센터가 희귀병 치료제인 ‘희귀의약품(DOO)’을 해외에서 들여와 하이난에서 등록, 판매 및 생산하고, 자유무역항 정책을 활용한 ‘글로벌 기술 도입-하이난 연구개발 시범-전국 산업화’의 운영 모델을 구축했다.
3) 국가기술이전하이난센터 인도네시아 대표처 설립
2023년 12월 30일, 국가기술이전하이난센터 인도네시아 대표처가 설립됐다. 국가기술이전 하이난센터는 ‘중국-아세안 기술 이전 연맹’의 회원 기관 중 하나로, 이번 인도네시아 대표처의 설립은 하이난센터가 향후 중국-아세안 기술 이전 및 교류 협력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되어 줄 것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KIC중국(글로벌혁신센터·김종문 센터장)은 2016년 6월 중국 베이징 중관촌에 설립된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비영리기관이다.
한국 창업기업과 혁신기업의 중국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또 중국 진출의 정확한 로드맵을 제공하고 플랫폼 역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