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지엠뉴스-thegmnews] 중국 정부가 주가에 개입하는 1인 미디어에 칼을 빼들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에도 중국은 자국의 사실상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중국이 일본과 후쿠시마 오염수를 놓고 화해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중국 1인 미디어에 사정당국 ‘칼날’
중국 공안부 사이버 보안국에 따르면 공안 기관은 최근 자체 미디어 운영자가 악의적으로 온라인 루머를 조작해 여론을 조작하고 불법적으로 이익을 취하며 사회 질서를 교란하는 사건을 조사·처리하고 있다.
대상은 주로 1인 미디어다. 이들은 운영자가 고의로 자금 조달과 관련된 루머 정보를 조작 및 게시해 금융 질서를 교란하는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현지 공안 기관은 관련 인력을 법에 따라 처벌하고 온라인 플랫폼이 관련 계정을 처리하도록 안내했다고 밝혔다.
■美금리 인하에도 중국은 사실상 기준금리 ‘동결’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지난 20일 대출우대금리(LPR)는 1년 만기 LPR은 3.35%, 5년 이상 LPR은 3.85%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LPR은 18개 시중은행의 시중은행의 최우량 고객 대출금리 동향을 취합한 수치를 말한다. 인민은행이 LPR로 은행권 대출금리를 조절하고 있어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한다.
■‘증권회사의 위험관리지수 산정기준에 관한 규정’ 개정판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증권회사의 주식투자, 상장 및 기타 사업의 위험관리지수 산정기준을 개선하고 고품질 증권회사의 위험관리지수를 적절하게 최적화하기 위해 ‘증권회사의 위험관리지수 산정기준에 관한 규정’ 개정판을 발표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 조치가 우량 증권사가 자본 공간을 적절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거의 1000억 위안의 자금이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미국 상원, 中바이오기업 옥죄는 생물안전법 일단 주춤
미국 상원 웹사이트에 따르면 19일 중국의 일부 생물 기업에 대한 '생물안전법'은 미국의 '2025 회계연도 국수권법'(NDAA) 되지 않았다. 생물안전법은 중국 바이오 기업을 견제하기 위해 추진 중인 법안이다.
또 하원의 NDAA는 미국 국방부의 예산, 지출 및 정책을 규정하기 위해 매년 통과되는 미국 연방법이다.
이 법은 군사 프로그램의 우선 순위와 미국의 국방 전략을 결정하면서 국방 자금의 분배를 결정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NDAA는 '국방물자비축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희토류 등 핵심자원은 장기계약을 통해 미국 내에 비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중일, 후쿠시마 오염수 화해하나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중국과 일본의 주무부처는 최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방류 문제에 대해 여러 차례의 협의를 계속해 일본 측이 해양환경 및 해양생태영향평가를 계속 전개할 것이라는 데 합의했다.
또 일본 측은 국제원자력기구의 틀에 의거해 방류의 핵심 단계를 포괄하는 장기 국제 감시기구 설립에 동의했다. 아울러 쌍방은 건설적인 대화를 계속하기로 합의했으며, 중국 측은 과학적 증거에 근거하여 관련 조치를 조정하고 점차적으로 규범에 부합하는 일본 수산물 수입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미 실무그룹 회의 개최, “대중국 관세 부과 우려” 전달
중국과 미국 경제 실무 그룹은 베이징에서 제5차 회의를 열고 중국 측이 중국에 대한 관세 부과, 중국 투자 제한, 러시아 제재, 압박 및 중국 기업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양측은 계속 소통하기로 합의했다.
■시진핑, 농민 격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제7회 '중국 농민 풍년제'를 맞아 전국의 수많은 농민과 '3농' 전선에서 일하는 동지들에게 명절 축하와 진심 어린 인사를 전하며 농업 증대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했. 또 농민의 소득 증대와 농촌 증대를 촉진했 농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증권 인지세 ‘뚝↓’
중국 재정부는 1월부터 8월까지 전국 일반 공공예산 수입이 14조 777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했다고 밝혔다. 다만 작년 같은 기간 동안 중소기업의 세금 납부 유예 및 재고 증가, 작년 중반에 도입된 감세 정책 및 기타 특수 요인의 영향을 제외하면 약 1% 늘어나게 된다.
인지세는 2233억 위안으로 1년 전보다 23.1% 감소했다. 이 가운데 증권 거래 인지세는 653억 위안으로 55.5% 줄었다.
■'산업 핵심 산업 분야의 장비 업데이트 및 기술 혁신 지침'
중국 산업 정보 기술부는 최근 '산업 핵심 산업 분야의 장비 업데이트 및 기술 혁신 지침'을 발표했다. 2027년까지 약 200만 세트의 산업 소프트웨어와 80만 세트의 산업 운영 체제 업데이트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는 것이 골자다.
특히 실험실 정보 관리 시스템(LIMS), 제조 실행 시스템(MES), 전사적 자원 관리(ERP), 기업 자산 관리(EAM), 공급망 관리(SCM), 운영자 교육 시스템(OTS), 장비 유지 보수 및 유지 보수(MRO),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업그레이드를 종합적으로 추진토록 했다.
■중국 시총 1위 마오타이 도매가격 가격 하락
마오타이의 가격은 다시 하락 경로에 들어갔고 베이징의 많은 투자자는 더 이상 마오타이를 회수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실제 마오타이 도매가격이 공시가격(병당 2499위안)보다 떨어졌다고 말했으며 주류 상인들은 마오타이의 후속 가격 추이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중국 매체는 전했다.
■‘화웨이 메이트 XT’ 매진 행렬
화웨이의 첫 번째 3폴딩 스크린 휴대폰인 ‘화웨이 메이트 XT터’가 지난 20일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화웨이 쇼핑몰은 10시 08분 온라인 오픈 후 곧바로 매진됐고, 공식 웹사이트에는 9월 21일 10시 08분에 재발매를 시작했다.
■엔비디아 H20 칩 주문 불가
일부 제조업체는 더 이상 엔비디아 H20 칩을 주문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 한 산업 체인 관계자는 인터넷 제조업체, 대형 모델 제조업체 및 칩 공급업체를 포함한 많은 산업 체인 관계자가 H20이 판매를 중단한다는 소식을 계속 듣고 있다고 중국 매체에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