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지엠뉴스] 베이징그래핀연구원(北京石墨烯研究院, BGI)은 베이징시에서 최초로 승인을 받은 신형 연구개발(R&D) 기관으로, 베이징대학(北京大学) 주도로 설립됐으며 2018년 10월 25일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BGI는 전 세계 그래핀 신소재 연구 및 혁신 창업 기지를 구축하고, 그래핀 신소재 연구, 생산, 장비 제조가 통합된 1000억 규모의 그래핀 첨단기술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베이징그래핀연구원의 성과
BG는 설립 4년만에 320명 이상의 인재를 모집했고, 연구동 2개를 보유했다. BGI는 세계적 수준의 그래핀 소재, 장치, 응용 연구 실험실을 보유하고 있는데, ‘범용 그래핀 소재 연구부’, ‘신형 그래핀 소재 연구부’, ‘그래핀 섬유 기술 연구부’, ‘그래핀 장치 기술 연구부’ 등 4개의 핵심 R&D 부서와 19개의 독립 연구팀이 있다.
2021년부터는 중국국가자연과학기금위원회(国家自然科学基金委员会)의 ‘그래핀 제조기초과학센터(石墨烯制备科学基础科学中心)’, ‘국가그래핀소재산업측정테스트센터(国家石墨烯材料产业计量测试中心)’, ‘국가시장관리감독기술혁신센터(国家市场监管技术创新中心)’ 등이 차례로 BGI에 입주했다.
또 협력 파트너들과 함께 강력한 R&D 역량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베이징 그래핀 연구원-중국 항공 제조 기술 연구원 첨단 기술 연합 실험실’, ‘베이징그래핀연구원-중란천광(中蓝晨光) 화공 연구설계원 유한공사 특수 섬유 공동 실험실’, ‘베이징그래핀연구원- 징동팡(京东方) 공동 혁신 실험실’ 등 다양한 기업 공동 실험실을 구축했다.
현재까지 A3 사이즈 범용 그래핀 박막, A3 사이즈 초결정 그래핀 박막, 4인치 그래핀 단결정 웨이퍼, 6인치 그래핀 단결정 웨이퍼, 그래핀 유리섬유 등 제품을 시장에 잇따라 출시시키는 등 그래핀 신소재 연구 분야에서 연달아 새로운 성과를 내고 있다.
2023년 생산가치는 1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BGI가 독자 개발한 제품들은 특수 분야에도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아울러 ‘그래핀 유리상 탄소 육성’, ‘그래핀 전열 육성’, ‘그래핀 장비 육성’, ‘그래핀 검사 육성’ 등 ‘그래핀 육성 시리즈’ 브랜드 자회사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국가급 첨단기술 기업’, ‘중관춘(中关村) 첨단 기술 기업’ 등 칭호를 획득했다.
BGI는 중국 전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그래핀 소재의 R&D 및 혁신 창업 기지를 구축하고, 그래핀 신소재 연구, 생산, 장비 제조를 통합한 1000억 위안 규모의 그래핀 첨단 기술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에너지를 쏟고 있다.
■연구부 및 주요제품
- 신형 그래핀 소재 연구부(新型石墨烯材料研究部)
신형 그래핀 소재 연구부는 그래핀 소재의 새로운 성장 매개체, 복합 방식, 조립 방법을 연구하며, 그래핀의 미시적 특성과 거시적 성능을 효과적으로 연결시켜 그래핀 소재 응용의 새로운 아이디어, 방안, 분야를 개발하고 있다.
- 범용 그래핀 소재 연구부(标号石墨烯材料研究部)
범용 그래핀 소재 연구부는 미래 그래핀 산업의 소재 원천과 핵심 제조 기술 획득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범용 그래핀 박막, 그래핀 단결정 웨이퍼 시리즈 제품을 개발하고, 첨단 그래핀 소재의 규모화 산업 기지를 육성한다.
- 그래핀 섬유 기술 연구부(石墨烯纤维技术研究部)
그래핀 섬유 기술 연구부는 특수 응용 분야를 중심으로, 그래핀-탄소 섬유 및 그래핀-탄소 복합 섬유의 제조 기술에 포커스를 맞추어 가볍고, 강도가 높으며, 스마트한 그래핀-탄소 섬유 제품을 연구하고 있다.
- 그래핀 장치 기술 연구부(石墨烯器件技术研究部)
그래핀 장치 기술 연구부는 국제 과학 기술의 최전선을 향해 그래핀의 우수한 전기, 기계, 열 및 광학 등의 특성을 활용해 그래핀 실리콘 광학 기술 및 의료 사물인터넷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BGI 품질 검사 센터(BGI质量检测中心)
BGI 품질 검사 센터는 베이징 그래핀 연구원의 공공 테스트 플랫폼이자 중국 전역을 상대로 하는 개방형 검사 서비스 플랫폼으로, 그래핀 신소재 및 계량 표준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센터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고정밀 검사 장비 약 30대와 전문적인 기술 지원 및 표준 R&D 팀을 보유했다.
또 설립 이래로 대규모 내부 검사 지원 서비스를 담당해오고 있으며, 대외 서비스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베이징푸시검사인증유한공사(北京孵烯检测认证有限公司)’를 성공적으로 육성시켰다.
현재는 검사 서비스, 계량 표준 및 품질 인증, 설비 연구를 통합한 유명 기관으로 거듭났다. 이를 통해 그래핀 산업의 발전에 전면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KIC중국(글로벌혁신센터·김종문 센터장)은 2016년 6월 중국 베이징 중관촌에 설립된 한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비영리기관이다. 한국 창업기업과 혁신기업의 중국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또 중국 진출의 정확한 로드맵을 제공하고 플랫폼 역할도 한다.